20180425 블라디보스톡 2일차 두번째 by 유월비

블라디보스톡 여행준비, 환전부터 숙소까지

수프라에서 나와 바로 앞에 있는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쭉 가면 작은 러시아 정교회 사원 하나가 있다. 그렇게 큰 편은 아니라 들어가보진 않았다. 앞마당에 비둘기가 굉장히 많았던 것만 기억난다. 제법 떨어진 곳에 더 큰 빠끄롭스끼 사원이 있어서 그쪽으로 걸어가기로 했다.
방금 위치에서 15분 가량 걸어 올라가면 빠끄롭스끼 사원이 나온다. 거리로는 그렇게 멀진 않은데 오르막길이라 좀 힘들다. 그렇다고 택시나 버스를 타기에도 좀 어정쩡한 거리였다. 내부로 들어갈 때 예절이 있는데, 여성의 경우 비치된 스카프로 머리를 가리고 짧은 치마나 바지는 되도록 안 입는 게 맞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보다 앞서 들어간 한국 여성분들은 짧은 치마 입고 우르르 들어갔다 나왔는데도 별 제재를 안 받은 모양이었다. 우리는 그래도 스카프 쓰고 들어갔다.
사원 바로 앞쪽으로 난 큰길을 따라 쭉 내려가면 혁명광장이 나온다. 축제철이 아니라면 광장에선 비둘기 말고는 별로 볼 게 없고 맞은편 굼 백화점과 옛날 굼 마당 쪽에 있는 카페가 둘러볼 만하다. 사실 굼 백화점도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백화점과는 굉장히 다르다. 입구도 평범하고 들어가보면 그냥 종합의류매장 수준의 크기라 실망하게 된다. 오르막을 올랐다 내려오니 좀 출출해져서 옛 날 굼 마당쪽에 있는 에클레어 가게를 찾아갔다.
많이 알려진 '브스피쉬카' 혹은 '퍼스트시티' 에클레어 가게다. 굼 백화점 방향으로 가다가 영화관 바로 옆에 있는 작은 골목으로 들어가면 옛날 굼 마당인데, 이 안에 에클레어 가게가 있다. 골목 안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들어가면 카페가 모여있으니 찾기 쉽다.
굉장히 작은 가게라 자리가 안 나는 일이 많다는데 다행이 우리가 갔을 때 두 테이블이 비어 있어서 냉큼 앉았다. 우리 바로 옆 자리도 한국에서 오신 분들이었다. 뭘 시켜도 맛있었다. 코코넛, 라즈베리, 마지막 하나는 기억이 안 난다. 속에 커스터드 크림이었는데. 여긴 후회할 거 없으니 꼭 와보시길.
건너편 혁명광장에서는 주말마다 재래시장이 열린다는데 우리가 간 날은 평일이라 비둘기만 잔뜩 있었다. 간간히 산책나온 멍뭉이 정도나 보였다. 에클레어나 소화시킬 겸 슬슬 걷다가 광장 한켠에 있는 기념품 상점에 들어갔다.
구름다리를 건너 기념품 상점 입구로 가면 동북아시아 3국어 안내방송이 흘러나오고 있다. 저 입구로 들어가면 3층이고, 저 층에선 꽤 고급진 물건들을 판다. 체스판, 망원경 등등. 제법 비싸다. 2천에서 5천 루블까지 한다.
3층과 2층 사이 계단에서 냥이가 자고 있었다. 그리고 그 앞에는 냥이에게 수당을 줄 수 있는 모금함이 있다. 너무 귀여워서 동전 넣어줬다. 난 쓰다듬어 주고 한 분은 궁디팡팡 해줬는데 그냥 무덤덤했다.
기념품 종류가 굉장히 많다. 2, 3층에서는 장난감이나 인형, 잡화류를 팔고 1층에서는 술과 초콜릿, 화장품, 차 따위를 판다. 블라디보스톡이 군사도시를 겸해서 그런지 군용품도 매우 다양하게 진열되어 있다. 선원용 힙플라스크나 가죽 권총집, 군복 상의, 나무를 깎아 만든 총 모형이라든지 국장이 새겨진 라이터나 여권 케이스 등등 다양한 물건을 판매한다. 트럼프-시진핑-푸틴으로 이어지는 강대국 정상 마트료시카까지 있었다. 저 힙플라스크는 세 명 모두 살까말까 고민했는데 마지막에 가선 어차피 우린 병나발을 불지 저기에 귀찮아서 술 안넣는다는 결론을 내고 안 샀다. 이날은 구경만 하고 맘 좀 정해서 마지막 날에 한꺼번에 살 생각이어서. 잠깐 숙소로 가서 숨 좀 돌리고, 저녁을 먹고 나서 독수리 전망대에서 야경을 보기로 했다.

이 날의 저녁밥은 수제버거집 '댑(DAB)버거' 다. 숙소에서 블라디보스톡역 방향으로 걸어가다 보면 오른쪽 블럭에 있다. 여행 동안 다녔던 식당 중에 가장 젊은 분위기를 자랑하는 곳이다. 나는 '럼버잭' 을 시켰는데 정말 기본에 충실한 버거다. 고기도 두툼하고 채소도 팍팍 들어가 있고. 밀맥이건 흑맥이건 같이 먹고 마시면 정말 맛있다. 현지 음식이 아니긴 하지만 실패할 걱정이 전혀 없는 곳이었다.
일행 한 분은 이곳에서 새로운 재능을 발견하셨다. 수제버거 썰기.
식사가 끝날 때쯤이면 이렇게 데운 수건을 하나씩 준다.
즐겁게 배를 채운 뒤 독수리 전망대로 이동했다. 우리야 방금 배부르게 밥도 먹었고 소화나 시킬 겸 슬슬 걸어 올라간 거긴 한데... 다른 분들에게는 그냥 다른 이동수단을 추천드리고 싶다. 처음부터 끝까지 오르막이고, 30분 넘게 걸어올라갔다. 케이블카는 저렴하고 빠르게 올라갈 수 있긴 한데 20시에 운행이 종료되고 찾아가는 길도 어렵다. 숙소에서 택시를 부르거나 클레버하우스 앞 버스정류장에서 68번 버스 타고 올라가는 쪽이 훨씬 빠르고 편하다. 4월의 블라디보스톡은 일교차가 심한데다 걸어 올라가는 길은 해풍이 불어닥칠 수도 있으니 사서 고생은 마시길.

우리가 낑낑대면서 걸어가고 있을 때 뒤쪽에서 한국에서 오신 분들이 독수리 전망대 가시냐고 물어보더니 우리를 따라온다고 했다. 졸지에 길잡이가 됐지만 다행히 한 번에 찾아냈다. 고생은 했지만 그거 잊게 할 만큼 금각교 야경이 일품이었다.

내려올 때는 38번 미니버스를 타고 클레버 하우스까지 바로 내려오면 되긴 하는데... 한참을 기다려도 오질 않았다. 먼저 와서 기다리시던 한국인 관광객 한 분이 우리한테 말을 걸고 콜택시 합승을 제안하셨다가 마침 16번 버스가 내려와서 아르바트 거리 끝자락까지 같이 갈 수 있었다. 여기저기 길 안내를 해주셨는데 다시금 감사하단 말씀을 드린다.

아르바트 거리 옆 블럭을 지나 클레버 하우스에서 밤참거리를 사들고 숙소에 들어왔다. 이 날도 할리갈리부터 화투까지 이런저런 게임을 즐기다가 잠들었다. 긴 거리를 걸어서 피곤했을 텐데 침대에 누워서 한참동안 카톡으로 떠들다가 잠들었다.

• 4th Dimension : 20180426 블라디보스톡 3일차 2018-05-29 02:07:52 #

... 블라디보스톡 여행준비, 환전부터 숙소까지블라디보스톡 1일차블라디보스톡 2일차 첫번째블라디보스톡 2일차 두번째 새벽 늦도록 노닥거리다 늦잠을 잤다. 눈을 뜨니 11시가 훌쩍 넘어있었다. 후다닥 챙겨서 바로 밥을 먹으러 갔다. 수프라를 다시 가서 샤슬 ... more

• 4th Dimension : 20180427 블라디보스톡 4일차 2018-05-30 20:29:37 #

... 블라디보스톡 여행준비, 환전부터 숙소까지블라디보스톡 1일차블라디보스톡 2일차 첫번째블라디보스톡 2일차 두번째블라디보스톡 3일차 공항까지 14시까진 도착해야돼서 맘이 급했다. 아침밥은 대충 때우고 바로 기념품 상점 쪽으로 갔다.(택시콜 숙소에서) (빠찌 아죠르 ... more